‘발견’이 우리에게 그토록 중요한 이유1
아인슈타인은 이렇게 말했다.
“모든 사람은 천재다.
하지만 물고기들을 나무 타기 실력으로 평가한다면,
물고기는 평생 자신이 형편없다고 믿으며 살아갈 것이다.”
발견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평생을 나무타기 실력에 매달리는 물고기로 살다 죽어버리지는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누구나 내면 깊은 곳에 예술성이 깃들어있는 존재다.
항상 하는 이야기지만, 나는 그 내면에 예술성을 지니지 않은 사람을 본 적이 없다.
다만, 그 예술성이 내면 저 깊은 곳에 잠들어있을 뿐이다.
‘발견’이란, 우리 내면에 잠들어있는 ‘영웅’을 발견해내는 일이다.
(사실 호칭은 뭐라 불러도 무관하다. 천사라든가. 전사라든가. 신이라든가.)
발견은, 우리가 될 수 있는 최고의 우리자신을 그려보고, 이를 생생하게 곁에 두며 스스로를 조각해나가기 위한 첫걸음이다.
우리는 우리 내면에 깃들어있는 고유한 잠재력과 소질, 재능, 열정을 발견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우리만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는 진실을 진심으로 믿어야 한다.
전세계 모든 사람들의 지문이 모두 다르듯이, 우리 각자는 자기자신만이 가지는 고유한 잠재력과 예술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만 조각할 수 있는 최고의 우리자신, 즉 최강의 자기자신인 ‘영웅’을 내면에 지니고 있다.
그 누구도 똑같이 따라할 수 없는 우리만의 모습이 분명히 존재한다.
‘발견’이 우리에게 그토록 중요한 이유2
이런 말이 낯선 시대라는 걸 잘 안다.
항상 너무 튀지도 너무 뒤쳐지지도 않게 중간쯤에 서서 있는듯 없는듯, ‘남들과 비슷하게 남들처럼’ 살아가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모두가 믿는 세상이니까.
하지만 우리가 최고의 우리자신을 조각하기 위해서, 삶에서 공허함을 없애버리기 위해서, 진정으로 자유롭고 의미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 우리는 반드시 내면에 잠들어있는 우리만의 ‘영웅’를 발견해야 한다.
상담심리학에서 주요 이론으로 꼽는 세 가지 이론은 정신분석상담, 인지행동상담, 인간중심상담이다.
이 세 가지 이론 중 인간중심상담은 거의 모든 상담이론의 기본바탕처럼 여겨지기도 하는데, 이 이론의 핵심은 자기개념과 진짜 자기의 불일치다.
(보통 학계에서는 ‘자기와 경험의 불일치‘라고 번역되곤 한다.)
‘진짜 자기자신‘과 자신이 머릿속으로 그려놓은 ‘자기개념’ 간의 불일치로 인해 정신장애가 생긴다는 것이다.
그만큼 ‘진정한 나 자신’을 발견하고 이해하고 수용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진짜 자기자신을 발견하고, 내가 타고난 잠재력과 재능을 발견하고 나만의 개성과 열망을 발견하는 일은 우리를 가슴뛰게 한다.
그리고 발견한 나만의 고유한 소질과 자질을 갈고닦아 최고의 나를 조각해나갈 때, 우리의 삶에서 공허함은 힘을 잃는다.